1. 서론
3편까지 성공적으로 하셨다면 기본적인 설치는 모두 되어있을 것입니다. 앞으로의 튜토리얼 편에서는 아주 간단한 비주얼 노벨을 만들면서 기본적인 기능을 익히는 시간을 가지도록 할 것입니다.
2. 스크립트
Ren'Py를 실행시키면 '파일 수정하기' 밑에 'script.rpy'라는 글씨가 있는데, 이를 클릭하면 스크립트를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. 앞으로 튜토리얼에서의 기본적인 코딩은 여기서 진행됩니다.
실행시키면 어떤 에디터로 열 것인지 물어보는데, 저는 맨 위에 있는 VS Code를 선택했습니다. 마음에 드시는 걸로 고르시면 됩니다.
실행하시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뜰 것입니다.
위에 있는 초록색 글씨는 파이썬 문법으로 주석입니다. 프로그램을 짤 때 사람이 읽을 수 있고, 실질적인 코드의 구동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'설명문'입니다. 배포할 때 프로그램의 코드에 대한 설명을 하기 위해서, 오래된 코드의 유지보수 위해서 등의 이유로 사용합니다. 파이썬에서는 '#'를 쓰시면 기호 뒤의 해당 줄에는 주석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.
초록색 글씨는 일단은 무시하거나 모두 지우셔도 무방합니다. 'label start'부터 예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.
'label'은 프로그램에서 장소에 이름을 붙일 때 사용됩니다. 그 중에서도 'start' label은 조금 더 특별한데, 이는 프로그램의 시작 지점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. 실질적으로 플레이어가 'start game'을 누를 때 게임이 이 장소부터 시작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.
그 뒤는 'say statement', 즉 대사를 작성하는 모습입니다. 보시면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,
"캐릭터 이름" "대사" : 캐릭터가 대사를 말할 때 사용
"대사" : 캐릭터 이름이 뜨지 않습니다. 독백, 주인공의 속마음, 묘사 등을 나타낼 때 사용
입니다.
스크립트를 다 작성하셨으면 다음 버튼을 통해 저장하고 실행해봅시다. 저장하지 않으면 스크립트가 반영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저장합시다.
저장했으면 메인 화면으로 돌아가서 다음을 눌러 실행합니다.
다음과 같이 게임이 실행됩니다.
3. 스크립트에 인용문 등 넣기
스크립트에 인용문을 넣고 싶은데, 이미 대사를 적을 때 "를 이용해서 불편함이 있습니다. 만약 인용문 앞뒤로 "를 넣게 되면 파이썬 문법 오류가 발생할 것 입니다. 그럴 때는 다음과 같이 작성해봅시다.
인용문의 앞뒤로 \"를 넣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이는 파이썬 문법으로 문법의 "와 별개로 대사 안에 "를 넣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. 게임안에서는 다음과 같이 출력됩니다.
다음과 같이 캐릭터의 대사에 "가 문법적인 오류 없이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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